[FGO] 페그오 클래스 상성 및 데미지 계산 (3) - 카드의 성능 Fate/Grand Order [FGO]

  페그오의 전투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튜토리얼에서 진행이 됩니다. 이 때 카드의 종류와 효과에 대한 안내가 있지만, 구체적인 수치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경험과 감에 의존해야하게 되는데요...일단 카드의 기본 효과에 배치에 따른 보너스에 대해 다시금 정리해보자면 이렇게 됩니다.

버스터 (B) - 강한 공격력, NP 획득 제로, 약간의 스타 획득
아츠 (A) - 중간 공격력, 많은 NP 획득, 스타 획득 제로
퀵 (Q) - 약한 공격력, 적당한 NP 획득, 많은 스타 획득

  강한 공격력으로 정직하게 데미지를 넣는 버스터, NP 획득을 통한 보구 활용을 위한 아츠, 이 다음 턴에 강한 공격을 넣기 위한 준비 및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한 퀵..이라는 느낌입니다. 수치에 대해서는 페그오의 대미지 계산식에 들어가는 배율로 따졌을 때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계산식에 들어갈 때는 여러가지 버프, 디버프 및 방어력 등 계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대강 상대적으로 봤을 때 카드끼리 이정도의 차이가 있다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공격력 배율 표)

  단순히 공격력만 놓고 본다면 버스터가 퀵의 2배가 조금 안되는 수준으로 퀵을 쓸 이유가 도무지 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실제로도 특화 서포터가 없는 이상 굳이 퀵 커맨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을 게임 진행하며 체감할 수 있습니다. 퀵 커맨드로 스타를 모으더라도 다음 턴 확정 크리티컬을 띄울 수 없는 경우가 많기에 보통 버스터 카드를 쓰는게 더 좋기 때문입니다.아츠와 퀵을 쓰는 이유인 NP 충전량, 스타 획득량에 대한 배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버스터의 경우 기본 NP 획득이 0이며, 아츠는 기본 스타 획득이 0인 점이 눈에 띄네요. 퀵의 경우 다량의 스타를 획득함과 동시에약간의 NP도 획득이 가능하단 점에서 공격력 배율을 낮게 책정한 듯 합니다만, 어느쪽에도 애매한 성능을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본 배율에 공격의 히트수가 곱해지기 때문에, 아츠와 퀵 모션의 히트수 역시 서번트의 성능을 판단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추가로 첫 수에 어떤 카드가 들어가느냐에 따라 모든 카드가 그에 따른 혜택을 받게 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st 버스터 - 공격력에 0.5의 배율 추가
1st 아츠 - NP 획득에 1.0의 배율 추가
1st - 스타 획득에 0.2의 배율 추가

  실제 계산식에 들어갈 때는 정확하게 저대로의 배율로 곱해지는 방식은 아닙니다만, 일단 대강 이정도의 효과가 있다고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표에 없는 카드인 엑스트라 카드는 한 서번트의 커맨드 카드 세 개를 선택할 시에 등장하는 추가 4th 공격이며, 기본배율은 공격력, NP 획득, 스타 획득이 모두 1.0으로 동일합니다. 다만 모든 카드가 동일 색상일 경우 공격력 배율이 3.5가 되며 동일 색상이 아닌 경우 2.0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 색상을 통일시켜 보너스를 받는게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각 카드의 색상 통일 시 보너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버스터 - 서번트 공격력의 0.2배만큼 추가 데미지
아츠 - 선택된 카드를 소지한 서번트의 NP 20% 충전
 - 스타 추가 획득 10개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