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GO] 페그오 클래스 상성 및 데미지 계산 (4) - 버프의 계산 Fate/Grand Order [FGO]

  페그오의 버프/디버프 등의 스킬은 크게 네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킬의 종류를 나누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같은 계열의 스킬은 합연산으로 적용되며, 다른 계열의 스킬은 곱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50% 버프 2개에 대해서

합연산 : 0.5 + 0.5 = 1 

총 100%의 버프를 받게 되며

곱엽산 : (1 + 0.5) * (1 + 0.5) = 2.25

총 125%의 버프가 들어오는 셈이 됩니다. 알기쉽게 설명하자면 합연산은 단리, 곱연산은 복리 라고 보면 되겠네요.

  네 가지 스킬 계열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공격력/방어력 계열
2. 커맨드 계열
3. 기타 계열
4. 보구 특공 계열

1번 공격력/방어력 계열은 심플하게 공격력 업, 다운 그리고 방어력 업/다운 종류의 스킬입니다.

2번 커맨드 계열은 커맨드(버스터, 아츠, 퀵)의 성능 강화, 감소 및 커맨드 내성 종류의 스킬입니다.

3번 기타계열은 위의 1,2번에 포함되지 않는 종류들로, 크리티컬 데미지, 특공 부여, 보구 위력 업 종류의 스킬입니다.

4번은 위의 3번 특공 부여와 비슷하게 보일 수 있지만, '서번트에게 특공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보구가 특공 공격'을 하는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패시브 및 액티브 스킬로 부여가 되는 추가대미지, 대미지 컷 류의 버프는 그만큼의 수치만큼 정직하게 공격 및 피격 시 적용됩니다.


  페그오에 존재하는 수많은 스킬을 모두 정리해서 붙여넣는건 매우 고된 작업이고 유저마다 서번트풀이 다르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고 대략적인 스킬의 분류만을 정리하여 짧은 포스팅이 되었습니다. 아마 다음 포스팅부터 본격적인 대미지 계산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게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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